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998년 9월 18일 국제 인터넷주소 관리기구 설립 임소정 기자 

도로 이름과 숫자로 이뤄진 주소 없이 물건을 제대로 배달할 수 없듯, 온라인 네트워크상에도 체계화된 이름(인터넷 도메인)과 숫자(IP 주소)는 필수적이다. 미 국방부가 1969년 만든 통신망 ‘알파넷’에서 출발한 인터넷은 80년대를 거치면서 세계 곳곳으로 확대됐다. 인터넷주소 관리체계에도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자, 미 정부는 98년 9월19일 비영리 민간기구인 ICANN(Internet Corporation for Assigned Names and Numbers, 국제 인터넷주소 관리기구)을 세워 인터넷 도메인과 IP 주소 관리를 국제적 합의체계로 전환했다.


A부터 Z까지 26개 알파벳을 사용해온 도메인 시스템은 영어 대신 중국어나 아랍어, 키릴 문자 등을 사용하는 나라들의 인터넷 대중화에는 장애물이었다. 특히 ‘.kr’ 같은 국가 최상위 도메인은 영어로만 한정돼 미국이 ICANN 뒤에서 인터넷을 통제한다는 비판도 따라다녔다. 2009년 10월 서울에서 열린 제36차 ICANN 회의는 자국어 인터넷 도메인 도입을 확정했고, 올 상반기 이집트·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연합 등 아랍권 국가와 중국 등 20여개 국가가 자국어 도메인 사용을 승인받았다. 알파벳이 하나도 없는 인터넷 주소의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우리나라도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한글로만 이루어진 인터넷주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ICANN이 이달 16일 ‘.한국’의 사용을 승인했고, 관리기관 지정 신청 후 미 상무부의 최종 승인까지는 4~5개월 이상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3년부터 ‘한글.kr’의 형태로 부분적 한글 도메인을 활용해왔다.

도메인을 새로 승인하는 과정에서 ICANN은 종종 논란의 주인공이 됐다. ICANN은 지난 6월 수차례 부결됐던 포르노용 최상위 도메인 ‘.xxx’를 승인했다. 전용 도메인이 포르노를 사실상 합법화하고 포르노 산업을 확대할 것이라는 종교단체의 반대는 당연해 보였지만, 의외로 당사자인 인터넷 포르노업자들도 반대 의사를 밝혔다. “다른 사이트와 너무 구별돼 오히려 인터넷상에서 쫓겨날까 겁난다”는 이유에서였다.
Related Posts Plugin for WordPress, Blogger...
Posted by 사이언스 톡톡 mx2.0

티스토리 툴바